치매의 원인
치매는 다양한 요인에서 뇌가 위축하거나 손상을 입으면 발병합니다. 치매 종류 중 68%를 차지한다고 하는 알츠하이머형 치매를 비롯해 레비 소체형 치매와 혈관성 치매 등이 있습니다.
불행히도 치매의 근본적인 치료 방법은 아직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현재의 의료로 할 수 있는 것은 증상의 억제 때문에, 조기 발견이 중요 하다고 합니다.
치매 전조증상과 치매 전조증상 예시
치매는 조기 발견, 조기 대책이 중요하다고합니다. 치매의 초기 단계에서 대응할 수 있으면 증상의 진행을 늦추거나 증상을 개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치매를 조기에 발견하기 위해서는 어떤 증상을 주의해야 할까요? 예를 들어, 치매에서 많이 보이는 기억장애의 증상입니다만, 노화에 의한 잊어버리는 것과는 다릅니다. 노화로 인한 잊음은 본인이 잊었다는것을 자각하고 있으며 체험의 일부를 잊을 뿐입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스스로 찾아내려고 노력할 수 있고, 일상생활에 지장은 없습니다.
그러나 치매에 의한 기억장애의 경우는, 본인이 기억을 상실하고 있는 자각이 없고, 체험한 사실의 모든 것을 잊어 버리고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노화에 의한 잊어버림으로는 아침 식사에 무엇을 먹었는지 기억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만, 치매에 의한 기억 장애에서는 아침 식사를 먹었는지 자체가 모르게 되어 버립니다. 찾는 것도 스스로 찾는 것이 아니게 됩니다. '누군가에게 도난당했다'등이라는 의심이 생길 수 있고 일상생활에도 지장을 초래할 우려가 있습니다.
치매의 종류
치매의 종류는 다음과 같이 다양합니다.
1.알츠하이머형 치매
2. 레비 소체형 치매
3. 전두 측두협 치매 등
치매마다 나타나는 징후 등이 다릅니다.
알츠하이머형 치매
알츠하이머형 치매는 치매 중에서도 발병률이 높다고 합니다. 뇌 내에 아밀로이드β라는 물질이 축적되어 신경세포의 장애나 변형이 일어납니다. 발병하고 있는 분의 뇌를 검사하면, 해마의 변형·위축도 나타납니다. 해마는 뇌에서 기억을 관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 때문에, 알츠하이머형 치매를 발증하면 주로 '물건을 잃거나 잊어버립니다' 증상은 천천히 진행해 나가기 때문에, 물건 잃어 버린다고 하는 분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레비 소체형 치매
레비 소체형 치매는 뇌에 α시누클레인이라는 물질이 축적됨으로써 발생합니다. 뇌에 축적된 α시누클레인의 영향으로 신경세포에 장애가 일어나면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환시, 망상, 우울 상태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α시누클레인에 포함된 성분이 파킨슨병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때문에 레비 소체형 치매의 분에게 파킨슨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파킨슨 증상>
손과 발이 떨리는
보폭이 소각이 된다
걷고 있을 때 넘어지기 쉬워진다
전두 측두형 치매
전두측두형 치매의 발병에는 뇌의 신경세포에 포함된 타우단백과 TDP-43이 관여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원인은 현재 연구 중이므로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전두측두형 치매를 발병하면 다음과 같은 일이 발생합니다.
전두엽의 위축, 측두엽의 위축, 신경 세포의 감소, 본래는 존재하지 않는 신경 세포의 출현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전두엽과 측두엽은 언어, 사회성 등을 뇌에서 관리하며 기억이나 언어, 청각 등을 뇌내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전두 측두형 치매를 발병하면 다른 치매에서 볼 수 없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사회성이 결여되거나 자신에 대한 억제를 할 수 없게 되므로 폭력성이 높아지고 참을 수 없게 됩니다. 또한 똑같은 일을 반복하고 상대에게 말한 것을 그대로 돌려주는 등 자발적인 행동이 어려워집니다. 감정이나 감각이 흐려져 감정 이입이나 공감 등을 할 수 없기도 합니다.
치매의 징후
치매를 조기에 발견하기 위해서는 치매의 징후를 알아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징후로서, 잊어버림, 견식장애, 인격의 변화, 의욕의 저하, 후각 등의 장애, 일상적인 실수를 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징후를 놓치지 않고 조기 발견을 할 수 있습니다.
망각은 잊혀지는 치매의 대표적인 징후 중 하나입니다.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으면, 그냥 잊어버리는 정도로 생각해 버리는 일도 있습니다. 치매의 전단계인 경도인지장애(MCI) 의 대표적인 증상이기도 하기 때문에, 단순히 넘어가지 말아야 합니다. 경미한 인지 장애 (MCI)는 적절한 조치를 취하면 치매로의 발전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시각적 인식 장애는 시간, 장소 및 사람에 대한 인식이 불가능한 증상 입니다. 시간에 대한 알 수 없는 장애는 시간의 세부 사항을 알지 못할 뿐만 아니라 낮과 밤의 구별이 없을 수 있습니다 .자정에 밖으로 나가려고 하는 모습을 볼 수도 있습니다. 장소에 관한 의식식 장애에서는 자신의 거처를 모르는 증상이 대표적입니다.
사람에 대한 견인식장애는 가족이나 지인을 모르고 가족을 타인이라고 착각하게 됩니다.
인격의 변화는 전두 측두형 치매의 경우에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래 성실하고 온화한 사람이 물건을 훔치거나 폭언 폭력을 느끼는 것도 있습니다. 이러한 인격의 변화는 전두엽이나 측두엽으로의 위축이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전과 인품이 바뀐 것처럼 느껴지면 치매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의욕의 감소도 치매의 징후로 언급됩니다. 예를 들어, 취미를 갑자기하지 않거나 사람 사귀기가 극단적으로 줄어들 수 있습니다.
알츠하이머형 치매의 초기 증상에는 후각 등의 장애도 해당됩니다. 경미한 인지 장애 (MCI)의 경우 후각 장애가 보이면 치매의 발병률이 높아집니다. 후각 장애가 발생하면 가스 누출이나 냄비를 태울 때 깨닫지 못할 수 있습니다.
치매의 증상에는 수행 기능 장애라고 불리는 증상이 있습니다. 즉 일상적인 실수를 보이기도 합니다. 두개의 것을 동시에 할 수 없기도 합니다. 일상생활에 나타나기 때문에 주의해서 관찰이 필요합니다.
'Health & 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티눈 발생 원인과 티눈 제거 방법 (2) | 2024.02.12 |
---|---|
탈모에 좋은 음식, 탈모 예방 음식 (1) | 2024.02.12 |
스트레스와 허리통증의 연관성 그리고 허리통증 완화법 (1) | 2024.02.07 |
살 빠지는 체질에 대하여 (1) | 2024.01.29 |
무릎 관절이 퇴화하는 원인과 무릎 관절에 좋은 음식 (0) | 2024.01.29 |